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독서리뷰] 집은 그저 부채다. 그럼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독서토론 주제공유)

by 꼬까루 2023. 1. 16.
반응형

 

 

 

 

도서 개요

 

원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예전부터 있었던 서적입니다. 제태크 분야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서적입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제 1권에는 없었던 500매 분량의 새로운 내용이 추가된 책입니다. 이 책은 돈에 대한 사람들의 선입견을 깨뜨리면서 자본에 대한 제대로된 가치관을 가르쳐주는 책입니다. 세월이 흘러도 많은 사람들에게 찬양받는 만큼,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갖는 고유한 매력이 있습니다. 

 

 책에서는 저자가 어린 시절 두 아버지를 통해 깨달은 상반되는 개념들을 부각시킵니다. 화법은 직설저기며, 스토리 텔링은 매우 직설적입니다. 그 때문에 독자는 지루하지 않게 이 책을 완독할 수 있으며 돈에 대한 기초 상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책 자체가 쉽게 쓰여져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저자는 로버트 기요사키로, 하와이에서 태어나 경제 관련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집은 자산이 아니고, 오히려 가장 큰 부채'라고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음으로써 새로운 시각에 도전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

너무 유명해서 오히려 꺼려졌던 책입니다. 옛날 서적이기도 하고, 돈에 대한 유명한 '지침 도서'라는 생각이 있어서 재미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웬걸, 생각보다 너무 재미있게 읽었고, 저자의 관점 또한 공감가는 바입니다. 책에서는 부자인 친구네 아버지와 가난한 나의 아버지, 두 아버지의 시각을 어린 아이의 시각에서 대비되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대비되게 구사하며 내용을 전개해 나가는 점도 흥미로웠고, 우리 독자들에게 시사해 주는 바도 좋아서 좋은 독서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아쉬웠던 점도 있습니다. 책 내용이 어려운 것도 아니었고, 특별하게 복잡해서 정리 요약이 필요한 부분도 아니었는데 왜 챕터마다 '부자아빠 다시읽기'라는 대목을 넣은 건지요. 사실 그 부분은 전부 건너 뛰고 읽었습니다. 아무튼 총 페이지 수는 꽤나 되지만 오며가며 생각보다는 쉽게 완독할 수 있었던 책입니다.

 

저희 독서모임에서는 책에서 말하는 주장에 반박을 많이 했습니다. 저자의 마인드로 산다면 분명 그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은 손해를 보게 된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저도 일정 부분은 동의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저자 입장에서는 어떻게 모든 사람을 대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물론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 부자들의 태도가 그렇듯이, 없이 사는 사람들에 대한 고려는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세상에서 살아왔고, 그들의 세상만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러한 '부자' 아빠의 도움이 있었던 저자의 경험을 녹여낸 책입니다. 책은 한 사람의 가치관, 크게는 인생을 담고 있고, 그는 결코 모든 사람을 고려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그저 책을 읽음으로써 그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알게 될 뿐입니다. 더 많은 것을 바랄 수는 없습니다. 저는 그저 이 책을 통해 한 부자의 생각을 듣고, 생각을 넓히고, 저에게 도움이 되는 글귀들을 마음에 새김으로써 이 책을 소비했습니다. 이 것만으로도 저는 만족합니다.

 

 

 

 

추천도 

10점 만점에 7.5점입니다. 저는 부자가 아니지만, 저와 생각하는 방향이 매우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는 배울 점도 많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우리 사회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잘 살기 위해서는 저자와 같은 생각과 마인트셋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우리는 조금 더 똑똑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토론 주제

Q. 로빈후드가 나쁜 놈이라는 부자 아버지의 평가에 동의하는가.

Q. 얼마나 벌어야 부자라고 생각하는가.

Q. 내 금융지능을 스스로 점수 매겨보자면?

Q. 만약 로버트처럼 시간당 최저 임금도 못 받는다면, 혹은 무급으로 일하게 된다면 어떠한 반응을 보일 것인가?

Q. 어느 날 갑자기 세상에서 '근로자'라는 개념이 사라진다면, 당신은 돈을 어떻게 벌 수 있는가.

 

 

기억에 남는 구절

 

 

진정한 배움에는 활력과 열정, 그리고 불타는 욕망이 필요하거든. 헌데 그 방정식에서 커다란 부분을 분노가 차지하지. 분노와 사랑이 결합된 것이 열정이라 그렇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죠?"라고 물을 때마다 로버트는 부자 아버지가 그에게 해준 것과 똑같은 대답을 한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돈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먼저 '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 그것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나는 평생 동안 일에 매달리고 싶지는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