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개요
<규칙 없음>은 넷플릭스의 현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의 책입니다. 넷플릭스의 97년 작았던 첫 창립부터 연간 수조 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현재의 거대 기업이 되기까지의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이토록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전략과 CEO의 경영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책입니다. 파격적이면서도 대단한 넷플릭스의 비밀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조직 운영 및 인재를 통한 성과 창출에 대한 열쇠를 찾는 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의 생각
처음 <규칙 없음>을 받아봤을 때, 두꺼운 두께에 긴장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너무나도 쉽게 읽히는 책이었습니다. 넷플릭스라는 신생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번역본이지만 거부감이 들지 않는 문체와 인용구를 활용한 지루하지 않은 책의 전개가 좋았습니다. 넷플릭스는 기업이고 그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틀림없는 직장인이지만, 프리랜서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나도 한 번쯤 훌륭한 사람들 틈에서 숨 쉴 새 없이 치열한 삶을 살아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가 단지 운이 좋아 이러한 인재들과 이러한 성과들을 이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이든 경영 실력이든 남다른 철학이든 저는 넷플릭스가 현재 이뤄낸 성과들 그 자체로 대단한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통을 깨고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며, 그러한 위험을 감수하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쉽지 않은 길을 택했기에 이러한 혁신 기업이 탄생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험으로 입증된 한 결과가 기억에 남습니다. 팀에 훌륭한 사람이 많아도, 그 중 평범한 사람 몇 명만 끼어있다면 그 팀은 훌륭한 성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특정 인물의 나태함과 평범함이 다른 인물들에게 잘 전염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이지만 생각해 보면 백번 맞는 말입니다. 저는 곁에 있는 사람이 나태하면 저 역시 나태해지는 경험을 했기 때문입니다. 곁에 있는 사람이 산만하면 저 역시 산만해지기도 합니다. 혼자 일을 하면 그럴 일이 없는데 말입니다. 이 대목을 읽으면서 일을 할 때는 산만하고 나태한 주변 사람을 경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머리가 아플지라도 훌륭하고 빡빡한 사람들 틈에서 치열하게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한 <규칙없음>을 읽으며 제가 현재 가진 불안함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저의 프리랜서라는 직업적 특성에 만족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불안함을 많이 느끼기도 합니다. 프리랜서라는 직업은 모든 것을 혼자 주최하고 책임져야 하는 만큼, 또 외부 환경에 의해 작업량이나 일의 성과가 좌지우지되는 만큼, 위태함과 불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좋은 점 또한 많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단점은 보완된 형태의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에게는 너무나 훌륭한 직장인 셈이죠. 책에 쓰인 대로라면 넷플릭스와 같은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 그리고 내가 창업을 하게 된다면 이와 같은 기업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추천도
10점 만점에 8점입니다.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단순히 한 가지 원인으로 인해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이 맞물려서 어떠한 한 결과를 만들어내죠. 당연하게도, 넷플릭스의 이런 저런 장점들을 모든 기업에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분명히 많은 사람들, 특히 기업가와 리더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던져줄 것입니다. 조직이 고리타분하고, 성장이 없고 꽉 막힌 생각을 가진 직원들로 가득하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저는 넷플릭스에서 말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입니다. 자유롭고 솔직하며 제가 결정한 일은 온전히 제가 책임집니다. 때문에 제 생각에 책에 쓰인 대로라면 넷플릭스는 저에게 꿈의 기업이며 훌륭한 철학을 가진 기업입니다. 그래서 마음에 든 것도 있지만, 넷플릭스는 이미 그 성과만으로도 훌륭한 모범을 보이고 있기에 이 책을 추천합니다.
토론 주제
Q. 넷플릭스의 마케터가 되어 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짜보자. (ex. <지금 우리 학교는>을 홍보해보자)
Q. 넷플릭스의 추천 알고리즘, 폐지해야 하는가.
Q. 한국의 컬쳐맵을 작성해보고 넷플릭스 문화와의 갭을 파악해보자.
Q. 우리 회사에 정착되었으면 하는 넷플릭스의 인사제도는 무엇이 있을까.
Q. 나는 안정적이지만 부담이 적은 회사와 치열하고 불안하지만 봉급이 높은 회사 중 어떤 곳이 더 잘 맞는가.
기억에 남는 구절
펠프스 교소는 패티와 내가 2001년에 이미 알아낸 사실을 실험으로 입증했을 뿐이다. 팀에 평범한 사람 몇몇이 끼어 있으면, 그들의 탐탁지 않은 능력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어 조직 전체의 성과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크다.
몇 주 치열하게 일한 다음 1주일 동안 일과 전혀 상관없는 쪽에 온몸을 던지는 것이 새라의 휴가 활용 방식이다. "넷플릭스가 주는 자유를 그렇게 만끽하는 거죠"
나는 이러한 사실을 넷플릭스에서 눈으로 확인했다. 사람들은 큰 보수를 보장받을 때 가장 창의적으로 변한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에는 성과에 따른 보너스가 아니라, 두둑한 연봉이 좋다.
댓글